입학 기준을 충족하는 외국어 점수를 만들었다면 다음 단계는 지원서작성 및 서류작성이다.
텝스관련해서는 밑의 글을 참조하면 된다.
https://silverbelle.tistory.com/3
서울대 대학원 합격후기 #1. 텝스
들어가며 대학원 입시후기는 크게 3포스팅으로 구성될 것 같다. 아무래도 타대생으로서 정보를 얻는데 한계가 있었기때문에 누군가 지원할때 조금이라도 덜 고통받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작성한다. 먼저 나를 가장..
silverbelle.tistory.com
지원서 작성
지원서 접수는 약 일주일동안 진행되며 진학사어플라이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.
인터넷 접수에서는 딱히 크게 신경써야할 내용은 없다.
기본적인 인적사항과 영어점수정도만 작성하면 된다.
TIP 아마 지원서 제출 순서에 따라 면접순서가 정해졌던 것 같다.
면접 시 앞 순서를 원한다면 빨리제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.
자기소개서
대학원 입시에서 가장 부담이 되는 것이 자소서와 연구계획서이다.
자기소개서는 크게 경력 / 지원동기 및 장래계획 / 성격의 장단점 및 특기 / 상벌사항 / 기타 로 나누어져 있다.
처음 서류를 작성할때는 어떤 내용을 어떤 란에 배치해야 할지도 막막했었고 줄글로 작성해야 할 지 넘버링해서 작성해야 할지도 막막했었다. 따라서 구체적인 내용은 아니더라도 어떤식으로 작성했는 지 정도를 공유하고자 한다.
1. 경력(대학생활 또는 직장활동 생활)
나같은 경우 경력파트를 줄글로 작성하여서 왜 이분야를 연구하고 싶은지로 연결시켰다.
단순히 연도와 경력을 나열할 수 도 있었지만 아무래도 자기소개서의 첫 파트이다 보니 조금 진지하게 작성한 것 같은 느낌이 났으면 좋겠다는 판단이었다.
ex) 학생회활동, 대외활동, 교환학생등의 활동이 왜 국제정치를 공부하고 싶게 만들었는지를 연결해서 작성하였다.
예를 들면 대외활동으로 한 기자단 활동에서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의 중요성이 연구에 어떤 영향을 줄 지와 같이 말이다.
2. 지원동기 및 장래계획
지원동기는 왜 이 과를 지원했는지를 진솔하게 작성하였다.
장래계획의 경우는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커리큘럼의 장점이 내 진로와 어떻게 도움이 될지를 작성하며 계획을 설명했다.
3. 성격의 장단점 및 특기
성격의 장단점은 남들이 하는 방식대로 장점이 될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 있는 점을 작성해서 한번에 해결하려고 했다.
나름의 꾀를 쓴 것이다.
대학원입시서류에 특기를 써야해서 상당히 당황스러웠지만 특기로 피아노같은 것을 쓸 수 없어 일본어를 특기로 작성하였다.
그 외에 영어, 발표능력, 제2외국어등 자신이 생각하는 특기를 작성하면 될 것 같다.
4. 상벌사항
나는 특별히 공모전같은데에 나간 적이 없어서 상벌사항으로 적을 것이 없었다.
그렇다고 이 칸을 비워둘 수도 없는 노릇이라 대학생활동안 했던 활동을 간단하게 년도와 함께 적었다.
5.기타 (특기사항)
이 부분에는 갖고 있는 자격증을 썼다.
앞서 특기란에 썼던 제2외국어 성적과 한국사자격증 토익 점수 등을 적으면 될 것 같다.
수학연구계획서
연구계획서의 경우 전공마다 작성법이 조금씩 다른것 같아서 참고정도만 하면 될 것 같다.
1. 석사․박사 진학시 희망 연구분야 및 연구계획
아무래도 제출하는 서류 중 가장 중요한 서류가 아닐까 싶다.
연구계획서를 통해 지원한 전공에 대해 얼마나 관심이 있는 지 능력이 어느정도인지를 교수님이 파악하시기 때문이다.
연구계획서는 다음과 같이 목차를 잡고 작성하였다.
Ⅰ. 문제제기
Ⅱ. 연구주제 - ○○○
1.국가수준 : ○○○
2. 국제수준 : ○○○
3. 연구방법
분량을 어느정도 적어야 하는지 궁금할 것 같은 데 나는 1페이지 반정도 적었으며 따로 각주는 작성하지 않았다.
2. 학부, 대학원 이수 전공과목 중 관심과목
학과 홈페이지를 보고 작성하면 된다.
왜 관심이 있는지, 이 수업을 통해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도 함께 적시해주었다
ex) 나의 경우 학사논문을 작성하면서 ~이러한 아쉬움이 있어서 이 과목이 듣고싶다.
전공관련해서는 이 과목이 어떤 방식으로 나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에 수강하고 싶다는 식으로 작성하였다.
3. 석사․박사 이후의 계획(박사진학,취업,유학 등)
평소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진로를 간단하게 적어주면 될 것 같다.
나는 석사 졸업 후 해외 유학을 갈 것이며 박사 후에는 연구소에서 일하고 싶다는 식으로 작성하였다.
4. 비고(기타) - 공란
5. 연구실적목록 (논문, 보고서, 연구참여 등)
나는 연구실적이 학사논문밖에 없기 때문에 학사 논문제목을 적었다.
내가 지원한 학과는 공통제출서류 이외 에 Writing sample을 제출하여야 했으므로 구체적인 내용은 작성하지 않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간단히 논문을 요약해서 내용을 작성해주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.
제 출
이렇게 작성한 서류는 과사무실에 서면으로 제출해야 한다.
우편으로 제출해도 되지만 뭔가 알 수 없는 불안감에 직접 제출했다. 지원공고에 있는 과사무실로 가서 제출하면된다.
서류제출 tip
서류봉투위에 매직으로 쓸 필요 없이 지원서 작성완료 후 관련 서식을 다운 받을 수 있으니 깔끔히 부착해서 제출하면 된다!
서류 제출 후 마음을 비우고 있으면 전공시험이나 면접관련 연락이 올 것이다. 수시로 학과홈페이지도 확인해야한다.
다음 편은 면접관련한 포스팅으로 마지막 포스팅이 될 것 같다.
'대학원 생활 > 대학원 입학준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서울대 대학원 지원후기 #3. 면접 (71) | 2019.08.23 |
---|---|
서울대 대학원 지원후기 #1. 텝스 (1) | 2019.07.1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