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대학원 생활/대학원 입학준비

서울대 대학원 지원후기 #2. 자기소개서 및 연구계획서

입학 기준을 충족하는 외국어 점수를 만들었다면 다음 단계는 지원서작성 및 서류작성이다.

텝스관련해서는 밑의 글을 참조하면 된다.

 

https://silverbelle.tistory.com/3

 

서울대 대학원 합격후기 #1. 텝스

들어가며 대학원 입시후기는 크게 3포스팅으로 구성될 것 같다. 아무래도 타대생으로서 정보를 얻는데 한계가 있었기때문에 누군가 지원할때 조금이라도 덜 고통받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작성한다. 먼저 나를 가장..

silverbelle.tistory.com



지원서 작성


지원서 접수는 약 일주일동안 진행되며 진학사어플라이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.

인터넷 접수에서는 딱히 크게 신경써야할 내용은 없다.

기본적인 인적사항과 영어점수정도만 작성하면 된다.

 

TIP 아마 지원서 제출 순서에 따라 면접순서가 정해졌던 것 같다.

면접 시 앞 순서를 원한다면 빨리제출하는 것도 하나의  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.

 


자기소개서


대학원 입시에서 가장 부담이 되는 것이 자소서와 연구계획서이다.

자기소개서는 크게 경력 / 지원동기 및 장래계획 / 성격의 장단점 및 특기 / 상벌사항 / 기타 로 나누어져 있다.

처음 서류를 작성할때는 어떤 내용을 어떤 란에 배치해야 할지도 막막했었고 줄글로 작성해야 할 지 넘버링해서 작성해야 할지도 막막했었다. 따라서 구체적인 내용은 아니더라도 어떤식으로 작성했는 지 정도를 공유하고자 한다.

 

1. 경력(대학생활 또는 직장활동 생활)

나같은 경우 경력파트를 줄글로 작성하여서 왜 이분야를 연구하고 싶은지로 연결시켰다.

단순히 연도와 경력을 나열할 수 도 있었지만 아무래도 자기소개서의 첫 파트이다 보니 조금 진지하게 작성한 것 같은 느낌이 났으면 좋겠다는 판단이었다.

 

ex) 학생회활동, 대외활동, 교환학생등의 활동이 왜 국제정치를 공부하고 싶게 만들었는지를 연결해서 작성하였다.

예를 들면 대외활동으로 한 기자단 활동에서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의 중요성이 연구에 어떤 영향을 줄 지와 같이 말이다.

 

2. 지원동기 및 장래계획

지원동기는  왜 이 과를 지원했는지를 진솔하게 작성하였다.

장래계획의 경우는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커리큘럼의 장점이 내 진로와 어떻게 도움이 될지를 작성하며 계획을 설명했다.

 

3. 성격의 장단점 및 특기

성격의 장단점은 남들이 하는 방식대로 장점이 될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 있는 점을 작성해서 한번에 해결하려고 했다.

나름의 꾀를 쓴 것이다.

대학원입시서류에 특기를 써야해서 상당히 당황스러웠지만 특기로 피아노같은 것을 쓸 수 없어 일본어를 특기로 작성하였다.

그 외에 영어, 발표능력, 제2외국어등 자신이 생각하는 특기를 작성하면 될 것 같다.

 

 

4. 상벌사항

 나는 특별히 공모전같은데에 나간 적이 없어서 상벌사항으로 적을 것이 없었다.

그렇다고 이 칸을 비워둘 수도 없는 노릇이라 대학생활동안 했던 활동을 간단하게 년도와 함께 적었다.

 

5.기타 (특기사항)

이 부분에는 갖고 있는 자격증을 썼다.

앞서 특기란에 썼던 제2외국어 성적과 한국사자격증 토익 점수 등을 적으면 될 것 같다.

 


수학연구계획서


연구계획서의 경우 전공마다 작성법이 조금씩 다른것 같아서 참고정도만 하면 될 것 같다.

 

1. 석사․박사 진학시 희망 연구분야 및 연구계획

아무래도 제출하는 서류 중 가장 중요한 서류가 아닐까 싶다.

연구계획서를 통해 지원한 전공에 대해 얼마나 관심이 있는 지 능력이 어느정도인지를 교수님이 파악하시기 때문이다.

연구계획서는 다음과 같이 목차를 잡고 작성하였다.

 

Ⅰ. 문제제기

Ⅱ. 연구주제 - ○○○  

   1.국가수준 : ○○○   

   2. 국제수준 : ○○○

   3. 연구방법 

 

분량을 어느정도 적어야 하는지 궁금할 것 같은 데 나는 1페이지 반정도 적었으며 따로 각주는 작성하지 않았다.

 

2. 학부, 대학원 이수 전공과목 중 관심과목

학과 홈페이지를 보고 작성하면 된다.

왜 관심이 있는지, 이 수업을 통해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도 함께 적시해주었다

 

ex) 나의 경우 학사논문을 작성하면서 ~이러한  아쉬움이 있어서 이 과목이 듣고싶다.

전공관련해서는 이 과목이 어떤  방식으로 나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에 수강하고 싶다는 식으로 작성하였다.

 

3. 석사․박사 이후의 계획(박사진학,취업,유학 등)

평소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진로를 간단하게 적어주면 될 것 같다.

나는 석사 졸업 후 해외 유학을 갈 것이며 박사 후에는 연구소에서 일하고 싶다는 식으로 작성하였다.

 

4. 비고(기타) - 공란

 

5. 연구실적목록 (논문, 보고서, 연구참여 등)

나는 연구실적이 학사논문밖에 없기 때문에 학사 논문제목을 적었다.

내가 지원한 학과는 공통제출서류 이외 에 Writing sample을 제출하여야 했으므로 구체적인 내용은 작성하지 않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간단히 논문을 요약해서 내용을 작성해주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.

 


제 출


 

이렇게 작성한 서류는 과사무실에 서면으로 제출해야 한다.

우편으로 제출해도 되지만 뭔가 알 수 없는 불안감에 직접 제출했다. 지원공고에 있는 과사무실로 가서 제출하면된다.

 

서류제출 tip

서류봉투위에 매직으로 쓸 필요 없이 지원서 작성완료 후 관련 서식을 다운 받을 수 있으니 깔끔히 부착해서 제출하면 된다!

 

서류 제출 후 마음을 비우고 있으면 전공시험이나 면접관련 연락이 올 것이다.  수시로 학과홈페이지도 확인해야한다.

다음 편은 면접관련한 포스팅으로 마지막 포스팅이 될 것 같다.